홈 화면으로 갑니다.

메뉴를 엽니다.

가톨릭대학교 CORE (홈으로)

GS융복합전공

교과과정

1. 교육목표

글로컬문화스토리텔링(G-Storytelling) 융복합 전공은 인문학과 문화기술(CT)의 창의적 융합을 지향하며 지역 산업과의 인문학 기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인문학 주도의 문화 산업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2. 교육목적

글로컬문화스토리텔링 융복합 전공은 인문학적 영역의 지식과 소양을 기본으로 하여 문화콘텐츠 산업의 영역에서 실제로 활용될 수 있는 기술과 방법론을 익혀 유관분야로의 진출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G-Storytelling 전공에서는 이러한 인문학적 소양을 콘텐츠로 재창조되는 방법론과 기술적인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될 것입니다.

3. 교육과정

글로컬문화스토리텔링 융복합 전공은 인문학적 깊이와 글로컬 문화콘텐츠 산업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술과 방법론을 익혀 유관분야로 진출하는 데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3가지의 핵심 역량(글로컬 문화스토리텔링에 필요한 기초 능력, 다양한 문화권에 대한 이해와 스토리텔링 배양 능력, 글로컬 스토리텔링 실무 지식과 능력)을 키워 주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첫째로, 교육과정의 구조와 내용이 문화스토리텔링의 장점을 체계적으로 융합한 교육과정 구조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둘째로, 교과목의 내용이 이론과 기능이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도록 교과목을 구성하고 배치하고 있습니다.
각 영역별 필수 이수(일반론 최소 2과목, 소재론 최소 3과목, 활용론 최소 2과목)을 반드시 고유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합니다. 전공의 연차별 이수학점 기준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전공의 연차별 이수학접 기준입니다.
구분 1년차 2년차 3년차 4년차
1 2 1 2 1 2 1 2
필수 0 0 0 0 0 6- 0 6- 0 9- 0 9- 0 3- 0 3- 0 36-
선택 0 0 6- 6- 9- 9- 3- 3- 36-
전공의 연차별 이수학접 기준입니다.
구분
1년차 1
2
2년차 1
2
3년차 1
2
4년차 1
2
필수 선택
0 0
0
0 0
0
0 6-
6-
0 6-
6-
0 9-
9-
0 9-
9-
0 3-
3-
0 3-
3-
0 36-
36-
졸업요건으로 프레젠테이션(글로컬 문화스토리텔링에 관한 주제로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 또는 아이디어를 구두로 발표)과 비교과활동 참가 최소 점수 획득 요건이 있음(전공에서 정한 비교과활동 내규 참조).

비교과과정

1. 모델 교과 연계 비교과활동 페스티발

지역 문화사업 기반 활용 현장실습 프로그램(부산국제영화제 참관 현장 학습) GS전공 교과 연계 비교과활동 공모전

2. 학생 학술활동지원 및 국제학술대회 개최

가인학술 프로젝트 국제학생 학술대회

3. 지역 거점 문화스토리텔링 비교과활동

4. 21세기 통신사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