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화면으로 갑니다.

메뉴를 엽니다.

가톨릭대학교 CORE (홈으로)

BD융복합전공

설립배경

‘빅데이터 인문경영(Big Data Humanage)’은 제4차 산업혁명의 생태계 변화에 따른 인문학의 사회적 적합도를 제고하고자 하는 융복합 전공으로서,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생산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가공 분석함으로써, 문제 발견 및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분야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고객관계 관리와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방법, 빅데이터경영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

목표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사회 각 분야에서 생산되는 데이터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생태계 전반(생성, 분석, 활용)에 걸쳐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법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본 교과과정을 통해 빅데이터의 해석과 예측, 활용능력을 인문경영의 관점에서 배양하여 인간중심의 융합적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졸업 후에는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빅데이터/머신러닝(기계학습)/인공지능 등의 적용분야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금융/유통/컨설팅/정보기술/언론/데이터센터/서비스/제조/보험/카드/증권 분야 등으로의 폭넓은 진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에 없던 창의적인 산업의 개발을 통한 벤처 창업 및 국내외 산업을 포함한 사업개발/사업기획/사업프로듀서/인터페이스디자인/마케팅관리/광고기획/공급체인/R&D 등으로의 진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내외 대학의 데이터사이언스 전공 석・박사 과정에 진학함으로 고도의 분석 및 해석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